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

마젠토(Magento) 성능향상 팁

마젠토가 다른 시스템에 비해서 가장 강력한 부분이면서 동시에 약점인 부분이 시스템 자체가 복잡하고 무겁게 구성이 되어 있다는 사실 입니다. 프레임워크 자체가 Zend 를 사용하면서 구조적으로도 XML 설정파일을 통해서 레이아웃등을 생성 하는등 여러가지 편리한 기능을 제공하지만 동시에 성능상의 문제를 생각해보게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물론 마젠토 기본기능 안에서도 이런 부분에 대한 해결방법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인 몇가지 설정만으로도 성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 Cache Management

 

 

거의 대부분의 설정 내용을 캐쉬로 저장해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마젠토 엔터프라이즈에서는 Full page cashing 기능 사용이 기본적으로 제공이 되고 있습니다만, 커뮤니티 버전에서 역시 extention 형식으로 다양한 모듈이 존재합니다.

http://www.magentocommerce.com/magento-connect/catalogsearch/result/?q=Cache&pl=0

 

2. 자바스크립 CSS 설정

 

 

 

System ->Configuration ->Advanced ->Developer -> Javascript settings / CSS Settings 메뉴에서 자바스크립과 CSS 파일을 한번에 다운받게 하는 기능을 활성화 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다운 받는 파일의 갯수가 늘어나면 여러 HTML 세션을 열어야 하는 부담을 줄여주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3. Disable Modules Out put

System -> Configuration -> Advanced -> Advanced 메뉴에서 사용하지 않는 모듈은 비활성화 합니다.

 

4. Use Flat Catalog Product

System->Configuration->Catalog->Frontend 메뉴에서 상품수가 많아지는 경우 (1,000 sku 이상) Flat Catalog Product 옵션을 사용이 가능합니다. 상품수가 많지 않은 경우는 오히려 불필요한 인덱싱일수 있습니다.

 

5. Compilation 기능은 APC, Xcache 같은 PHP accelerator 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에 효과가 있습니다.

 

이외에 독립 서버를 사용한다면 서버 자체의 성능향상을 위한 MySQL 혹은 NginX, Apache 등의 최적화 PHP opcode caching 등도 당연히 고려 대상입니다.

 

마젠토 기술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