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투자의 단계

1. 무념 무상의 단계:
아무 생각없이 그냥 많이 오른것 같으면 숏,많이 내린것 같으면 롱.. 그런데 이것이 돈이 되고 구좌는 늘어나니 이렇게 돈벌기 쉬운것을 내가 왜 진작 몰랐던가? 그러나 결과는 두고볼 지어다.
 
2. 천방지축 단계:
어느날 부터 많이 오른것 같아서 숏포를 구축하니 시장은 계속 오르고 놀라서 손절하고 롱으로 전환하니 내리기 시작하고, 구좌는 줄어 들고, 갈팡질팡 매매 기준도 없고, 천방지축으로 매매하니 여기서 자칫 감정을 콘트롤 하지 못하면 (첫번째 깡통)은 여기서 나오더라.
 
3 . 기웃 기웃 단계:
파생에 성공 하려면 실력을 갖추어야 한다더라 책도 보고 좋다는 강의는 다 쫒아 다녀보고 여기 기웃 저기 기웃 그러나 공부 할수록 아리송 한것이 매매에 자신도 없고 기웃 기웃 하다보니 이익은 작게내고 손실은 크게나니 파생의 길은 멀고도 험하구나.

4. 회심의 단계:
아 드디어 돈 버는 방법을 찾았다. 이렇게 쉽게 돈 벌수 있는것을 내가왜 몰랐던가? 그대로 이 원칙대로 하니 구좌가 살 찌는 구나. 나도 이제  고수의 대열에 들어 섰구나. 그러나 그것이 진정 다 일까? 배팅은 커지고 지나친 자신감이 화를 부르는 구나. (두번째 깡통)은 대부분 여기서 나오더라.
 
5. 공포의 단계:
손실이 나도 두렵고 수익이 나도 두려우니 크게 먹을수 있는것을 작게먹고 잦은 손절매에 가랑비에 옷젖듯이 구좌는 줄어드니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 이것을 극복치 못하면 대부분 (세번째 깡통)은 여기서 발생 하더라.
 
6. 매매 정립의 단계:
남이 성공한 것을 나에게 적용 한다고 성공하는것이 아니더라. 나의 성격과 스타일에 맞는 매매원칙을 찾아야 한다. 그것이 정립된다면 나도 성공 할수 있을것 같다. 만일 여기서 자신의 원칙을 찾을수 있다면 파생 에서 성공 할 가능성이 있음.
 
7. 무념 무상의 단계:
초심으로 돌아오니 한 바퀴 돌아서 원위치 이구나 그러나 처음과 분명히 다르구나. 시장을 어느정도 보는 안목도 생겨나고 시장의 힘도 느낄줄 알고 기다릴줄도 아니. 적게 주고 크게 먹기 시작하니 드디어 구좌는 살찌기 시작하는구나.
 
8. 오락의 단계:
즐거운 마음으로 투자하니 냉정하게 시장을 바라 볼수있고 내가 손실을 보아도 누군가는 벌었구나 생각하니 마음이 편하구나. 이익이 나면 난대로 손실이 나면 난대로 마음이 편하고 즐거우니. 생각도 긍정적 으로 바뀌고 구좌는 살찌는 구나.
 
9. 형통의 단계:
돈을 많이 벌어다 주니 마누라도 좋아하고 집안도 평안하고 다른일도 덩달아 잘  되는구나. 시장에서 크게 먹을것을 놓쳐도 아쉽지 않고 크게 손실을 보아도 무덤덤 하니 자신의 매매 원칙은 몸에 배어있고 잔 파도는 무시하니 모든것이 형통 하도다.